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데이트레이딩(daytrading)

엘리어트 파동에 대한 개인적 고찰

반응형

상승 5파와 하락 3파

엘리엇 파동이론을 설명하는 가장 짧고 간결한 문장은 바로 위의 상승 5파와 하락 3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차트를 보면 과연 이렇게 상승할 때는 다섯 개의 파동을 가지고 하락할 때는 세 개의 파동을 가지는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 

 

나는 그 이유를 상승과 하락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이해한다. 

엘리엇 파동은 작은 시간 단위의 파동에서부터 긴 시간 단위에 파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이 되지만, 작은 시간 단위에서의 파동을 살펴볼 때는 그 움직임이 긴 시간의 차트보다 불규칙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4시간 차트로 이야기해 보겠다. 

비트코인 4시간 차트 바이낸스

9월 12일 자 비트코인 4시간 차트이다. 파동을 보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봉의 크기를 작게 만들어서 보면 관찰이 쉽기 때문에 이렇게 붙여 넣었다. 

 

그림을 보면 하락 파동이 5개의 파동으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만이 아니라 여러 부분의 파동을 보더라도 이렇게 하락 파동에서도 5개의 파동이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상승파동에서만 다섯 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나는 이를 통해서 새로운 가설을 세웠다. 

차트는 메인 파동에서 다섯 개의 파동을 가진다. (연장파동이 있을 수 있다)
메인 파동 : 상승장에서의 메인 파동은 상승파동이며, 하락장에서의 메인 파동은 하락 파동이다.

차트는 조정 파동에서 세 개의 파동을 가진다고 단정할 수 없다.

이론을 위와 같이 정립하면 위의 차트에 대해서 설명이 가능해진다. 

지금 비트코인은 강한 하락장이 지속되고 있었으며, 지난 추석을 즈음하여 현재까지 와의 움직임과 반대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68K에서 하락을 시작할 때부터 하락 파동을 카운팅해 보았을 때에도 하락 파동이며 그 파동이 길고 카운팅 하기 어쩌면 애매한 구간이 있을 수 있지만 5개의 파동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대세 하락 시작 후 첫 조정 파동이 나온 34.8K 부근에서의 파동은 위아래로 흔드는 모양이었지만 3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6월 18일경에 발생한 서머랠리 조정파동에서도 파동은 세 개 이상의 파동을 그린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락장에서 확인된 파동의 모습은 주된 파동에서 5개의 파동 혹은 연장 파동을 포함하면 그보다 조금 더 많은 수의 파동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엘리엇 파동과 다이버전스

그렇다면 엘리엇 파동과 다이버전스를 이용하여 언제 포지션을 전환할지를 나름대로 예측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엘리엇 파동 이론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것에서 시작한다. 

가설은 다음과 같다.

메인 파동은 다섯 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지므로 포지션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메인 파동의 다섯 번째 파동에서 포지션을 전환해야 한다. 

그렇다면 다이버전스는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다섯 번째 파동이라고 하더라도 그 끝이 어디인지 가늠하려면 여러 가지를 살펴야 한다. 

그중 만만한 녀석이 바로 다이버전스가 될 수 있다. 

 

엘리엇 파동이론의 중요한 특징 중 한 가지는 바로 세 번째 파동이 나머지 충격파 동보다 강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보조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세 번째 파동이 강하고 다섯 번째 파동이 세 번째 파동보다 약하다는 논리가 정립이 된다면 보조지표 또한 세 번째 파동에서 강하고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 다섯 번째 파동에서의 보조지표는 세 번째보다 약하게 형성될 수밖에 없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다이버전스를 부를 것이다. 

 

그러므로, 파동의 끝에서 포지션을 변경하는 좋은 방법은 바로 파동의 개수를 카운팅 하면서 동시에 다이버전스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연장파동이 발생할지 그렇지 않을지도 어느 정도는 미리 짐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아래는 이번 하락 메인 파동과 함께 발생한 RSI 상승 다이버전스이다.

RSI는 첫 저점 형성 후 누적하여 다이버전스를 만들었지만 하락은 다섯 번째 파동에서 그치고 상승 반전하였다. 

비트코인 4시간 RSI 다이버전스 상승반전 바이낸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