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데이트레이딩(daytrading)

파이썬 자동매매 프로그램 오류 수정 완료 - 비트코인 선물 매매

반응형

파이썬 자동매매 프로그램 완성

드디어, 파이썬 자동매매 프로그램의 오류가 모두 수정되었습니다. 그동안 가격 급변동 시에 오더가 채워지지 않고, 채워지지 않은 만큼 지정된 가격에서 매도 주문이 진행되지 않는 등의 오류가 있었지만 지금은 모든 오류가 수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개발을 담당해 준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몇 차례에 걸친 오류 수정 작업을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좋은 개발자를 만난 것이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얼굴을 직접 마주하지 않고 입금하고 완성된 프로그램을 받아 본다는 것이 어느 정도는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대금을 결제한 후에도 개발자께서 성심껏 저의 문의에 응답하고 해결해 준 결과니까요. 

 

이제 비트코인에 대한 그리드 트레이딩은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코인-m 마켓에서 만큼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거래 상품명을 조금만 수정하면 이더리움이나 리플 등의 코인으로도 그리드 트레이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께서는 하나의 ip로 3~4개의 상품만 거래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저는 상품을 느린다면 일단은 BNB 코인 정도만 할 계획이라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바이낸스는 IP를 여러 개 제공받는데에 어려운 점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상품으로 그리드 트레이딩을 한다고 하더라도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비트코인과 다르게 가벼운 알트코인은 엄청난 변동폭을 보여주는 만큼 진입 시점과 진입할 때마다의 금액 관리를 시드와 연계하여 안정적으로 매매할 수 있는 환경을 세팅하는데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 현황

현재 그리드 트레이딩으로 누적하여 코인-M 시장에서만 50% 가까운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월 물 선물로 몇 번의 작은 수익을 내기는 하였지만 대부분은 그리드 트레이딩으로 쌓은 수익입니다. 

 

USDT-M 시장에서의 수익까지 한다면 거의 75%가 넘는 수익을 기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USDT-M 시장에는 바이낸스에서 제공하는 그리드 봇을 통해서 수익을 기록했음에도 좋은 수익을 가져왔습니다. 

바이낸스 선물 PNL

30일간의 수익 현황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손실 구간에서도 손실과 수익을 실현하면서 지속적으로 전략을 수행한 결과는 플러스로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선물 보유 현황

Margin Ratio에서 보이는 0.54%는 위험도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만약 제가 직접 손으로 매매를 했다면 위험하지 않은 비율이 10% 이하라고 생각하여 손절매도 잘하지 못하면서 더 큰 비율로 위험을 초래했을 것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많은 강제 청산을 경험하기도 했지요.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미실현 손익이 0.0094BTC 입니다. 이것은 아래에 보이는 그림과 같이 현재 1.0391 BTC를 선물로 보유하면서 기록하고 있는 수익현황입니다. 

 

이렇게 위험을 낮게 유지하면서도 조금씩 수익을 발생시키면서 이익을 키워나가고 있고 이것을 자동으로 가능하게 하는 것이 그리드 트레이딩입니다. 

이것은 설정을 통해 위험을 더 가져갈 수도 있고 지금의 위험도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자산이 처음 시작의 4배가 될 때까지는 위험도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실제적으로 위험도는 4배가 될 때까지 25%로 더 내려갈 것입니다. 

가격이 오를수록 그만큼 큰 폭의 하락을 경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위험도를 늘리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지금은 32K 선에서 강력한 지지를 해 줄 것이라는 전략상의 구상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위험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롱을 청산할 때 손실을 기록했던 히스토리입니다. 

결코 손매매에서 일정 수량을 일정한 가격에서 이런 식으로 손절처리하지 못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럴 때 프로그램 매매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래의 히스토리 

그렇다면, 현재 거래는 어떻게 현재 플러스 상태를 보여주고 있는지 차트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시간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이 미친듯이 움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급락 후 고점으로 올라갔을 때 가지고 있던 모든 포지션이 청산되면서 큰 수익을 만들어 주었고 마지막 고점에서부터 매수포지션을 쌓아갔습니다. 

그리고, 위아래로 조정파동을 보이면서 꾸준히 익절과 매수를 반복하여 평균 포지션 가격을 하향 안정화 시켰지요. 

고점 대비 5%가 넘는 하락을 기록하였지고 아직 가격을 회복하지 못했지만, 저는 지금 익절을 계속 진행 중이면서도 미실현 손익 또한 플러스입니다. 

 

잔고 또한 플러스 상황으로 변했습니다. 

급락이 있던 당시에는 미실현손익을 포함한 잔고가 직전보다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미실현 손익을 포함하여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을 모아간다는 전략으로 인해 가격의 변화에 따라 USDT로 변환되는 수익에서는 증감이 있습니다만 코인 수량은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 보유량

현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비트코인의 보유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제가 판단하는 비트코인은 현재 가격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으로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USDT로 거래하지 않고 비트코인으로 거래하여 수익을 쌓는 것입니다. 

가격이 일시적으로 내려가고 횡보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고 나서야 비트코인은 또 한 번의 상승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USDT 환산가치에 너무 연연하기보다는 꾸준히 프로그램을 믿고 전략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드 트레이딩에 대한 나만의 생각

그리드는 일정한 구간에서의 횡보에서 큰 메리트를 주는 전략이라고 대부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구간에 대한 설정은 자신만의 전략으로 구체화하여 넓힐수도 있고 아주 좁은 구간으로 좁힐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더 좋은 전략인지는 자신만이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과 맞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인, 주식, FX 등 많은 투자 환경에서 초보자라면 혹은 마음을 다스리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광대한 범위를 그리드에 가두고 좀 더 큰 관점에서 거래를 세팅하면 결코 잃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32만 달러까지는 이 전략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돈나무 누나는 60K도 넘길 수 있다고 하지만 아직 그 상황이 오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그때는 그때 가서 다시 보자는 계획입니다. 

 

일단의 단기적인 분기점은 현재 최고점은 68K 부근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은 장기상승에 진입했다

 

비트코인은 장기상승에 진입했다

비트코인 월봉으로 보는 조정구간 비트코인을 월봉으로 확인해보면 지난 9월까지 약 6개월동안의 횡보구간을 거치면서 10월에 드디어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엘리어트 파동 기준 상승 3파동의 시

econopeople.tistory.com

비트코인 선물 거래 - 그리드 트레이딩 13일차

 

비트코인 선물 거래 - 그리드 트레이딩 13일차

엑셀 정리의 한계 오늘까지 엑셀로 손익 정리를 했습니다. 정리를 하다 보니 바이낸스에서의 시간과 한국의 시간이 차이 때문에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애초에 이

econopeople.tistory.com

파이썬 자동매매 프로그램 오류 수정 작업 - 그리드 트레이딩 14일 차

 

파이썬 자동매매 프로그램 오류 수정 작업 - 그리드 트레이딩 14일 차

파이선 자동매매 프로그램 에러 발생 어제 기막힌 상승과 하락으로 롱과 숏을 모두 피 말려 죽이는 무빙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나는 소액 분산 진입하여 적정한 평균가격을 가지게 되었고 출

econopeop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