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데이트레이딩(daytrading)

비트코인 선물 거래 - 그리드 트레이딩 13일차

반응형

엑셀 정리의 한계

오늘까지 엑셀로 손익 정리를 했습니다. 정리를 하다 보니 바이낸스에서의 시간과 한국의 시간이 차이 때문에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애초에 이렇게 정리하기가 어렵겠구나라는 막연한 감은 있었지만 겨우 2주도 채우지 못하고 이런 결과를 낸 것이 좀 아쉽지만 이제 그냥 바이낸스에서 정리해 주는 손익 지표를 확인하며 잔고가 늘어나는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바이낸스 PNL 차트

COIN-M 선물 시장에서 거래하고 있는 나의 거래 손익 내역입니다. 손실을 본 날이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드 매매의 특성상 모든 매매가 설정한 그리드 전략으로 종료가 되면 무조건 수익으로 결정되지만 고점에서부터 쭉 하락이 이루어진 날에는 낮은 가격에서 매수한 포지션은 모든 진입 포지션이 평균가격으로 통합되기 때문에 당일에는 손실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인 수익이 진행중인 과정에서는 손실로 기록될 수 있다는 것이죠. 

일별 세부 손익 내역

바이낸스에서 제공하는 일별 손익 세부 내역서입니다. 

10월 27일, 11월 3일과 4일에 손실을 기록했지만 손실을 기록한 다음 날에는 상승을 하면서 손실보다 더 큰 수익을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그리드 전략의 핵심입니다. 

손실을 보고 있을 때도 평균 진입 가격으로 인해서 손실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과도한 레버리지를 가져가지 않고 털어내면서 레버리지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수직 급락을 하게 된다면 그 당시에는 상대적으로 큰 레버리지를 사용하게 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진입 수량에 대해서 얼마나 진입을 하게 할지를 면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저는 0.52 BTC로 처음에 200달러 간격으로 0.2개의 BTC를 투입했습니다. 레버리지는 50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금 과감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 전략을 사용할 수 없는 가격이 계좌가 청산되는 가격보다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었고 횡보를 확인하고 있었기 때문에 과감하게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내 두려움이 몰려왔고 이 이상의 레버리지를 올려서 투입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손실은 아프니까요. 

더 이상은 청산의 고통을 겪고 싶지 않습니다. 

 

참고로, 거래 과정에서 다이버전스를 확인하여 별도로 포지션을 진입한 적이 있으며 그 손익이 표에 녹아 있습니다. 

 

선물 잔고

어쨌든 저는 0.5287BTC로 그리드 투자를 시작해서 현재는 0.6465개로 비트코인 개수를 늘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진입 구간에서의 진입 수량을 늘리지 않았습니다. (다이버전스 진입 제외)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매매

그리드 투자전략은 프로그램으로 만들기에도 좋습니다. 전략이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하락할 때마다 사서 상승할 때마다 팔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이전 글에서 밝혔던 바와 같이 저는 프로그램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크몽에 의뢰하여 드디어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만든 프로그램은 롱 전략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진입간격과 수량, 익절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제품에서 오류를 확인하여 드디어 8일인 어제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가격의 변동에 따라 오더를 넣고 익절을 설정하고 이것이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하지 않아도 가끔씩 거래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Trade history만 살펴봐도 됩니다. 

완전 자동화 되었기 때문에 전략을 그만 돌려야겠다는 판단이 서기 전까지는 무한히 반복하여 상승과 하락에 프로그램이 대응할 것입니다. 이제 잠도 편히 잘 수 있어서 좋습니다.

 

프로그램으로 대응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최초의 전략인 200달러 간격으로 오더를 넣는 것을 10달러 간격으로 변경하여 오더를 넣고 있습니다. 총 오픈 오더 수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최대 오더 수를 프로그램으로 지정해서 자동으로 관리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계좌의 잔고가 늘어날수록 레버리지를 더 조금 사용하게 되니까 점점 더 안전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잔고가 4배 정도 늘어나면 그 때는 진입할 때마다 진입 수량을 조금 늘려볼까 합니다. 

 

BNB 코인의 구입 

바이낸스는 30일간의 거래규모와 BNB의 요구수량 보유여부에 따라서 거래수수료를 할인해 주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 Binance fee를 검색하면 'spot trading fee rate ㅣBinance'라는 검색 주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로그인 상태에서 이 검색 내용을 따라 들어가 보면 자신의 30일간의 거래 볼륨과 vip 프로그램의 할인 정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물의 경우 1500만 달러의 거래대금을 달성하고 BNB를 25개 이상 가지고 있으면 이때부터 VIP1단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FEE RATE 할인 정책

저는 선물 거래에서 누적 30일 기준으로 1000만 달러를 넘었습니다. 매일 거래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15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수료를 위해 BNB를 구입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제 슬슬 BNB를 사야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겠습니다. 

그런데,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25개의 BNB를 구입하려면 약 500만 원 정도가 필요하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