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트렌드(Super trend)를 활용한 수많은 데이트레이딩, 단타, 스윙, 중장기 투자전략이 존재합니다. 보조지표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게 지표의 데이터 값을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 트렌드라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지표가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하는 순간은 강력한 추세가 수반되었을 때입니다.
트레이딩뷰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슈퍼 트렌드의 원리
슈퍼 트렌드는 봉 차트의 상단과 하단을 감싸는 형태의 두 가지 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빨간 선은 저항선으로 가격이 이 선을 위로 돌파하면 매수의 신호가 됩니다.
녹색선은 지지선으로 가격이 이 선을 아래로 돌파하면 매도의 신호가 됩니다.
슈퍼 트렌드의 기본적인 매매방법은 설명한 바와 같이 빨간 선 돌파 - 매수, 녹색선 돌파 - 매도의 과정으로 아주 단순합니다. 만들어진 모양에 따라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는지 고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가격이 빨간 선을 돌파하면 바로 녹색의 지지선이 생성되기 시작하며 녹색선을 돌파하면 반대의 상황이 발생하여 빨간 선과 녹색선은 공백 없이 교차하여 나타납니다.
또한, 빨간 선과 녹색선에는 공통점인 지표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Super Trend 지표의 특징
1. 지표를 형성하는 선은 각 봉의 고점과 저점을 기준으로 만들어진다. (꼬리 부분 제외)
2. 빨간 선은 내려가면서 형성되거나 평행하며 올라가지 못한다.
녹색선은 올라가면서 형성되거나 평행할 수 있으나 내려갈 수 없다.
Super Trend의 약점
◎ 수익 가능한 구간에서의 손실 혹은 이익실현 기회의 박탈
위의 그림은 도지 코인의 일봉 차트입니다. 21년 5월까지 급등세를 연출하고 7월부터 현재까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특정 구간에서의 횡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의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구간이 신호가 발생하면서 매수와 매도가 번갈아가며 이루어진 구간인데요. 첫 번째 매수 신호는 0.26의 가격대에서 발생하고 0.35를 고점으로 하여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고점에서는 신호가 발생하지 않고 0.23에서 매도 신호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의 매수와 매도 신호는 더 큰 손실을 확정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래 신호는 이렇게 나왔지만, 분명히 꽤 좋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시기는 있었습니다.
◎ 이익실현 폭의 상당 부분 감소
그림에서 보면 도지 코인의 5월 최고값은 0.70 부근입니다. 하지만, 매도 신호는 그보다 한참 아래인 0.35 부근에서 나옵니다. 고점에서 두 배에 가까운 이익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슈퍼트렌드는 아주 단순한 지지와 저항선만 나타내며 각 선은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기 때문에 매매 신호가 늦게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코인의 경우 굉장히 큰 가격 변동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 기회비용의 상실에 따라 슈퍼트렌드 차트를 불신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시장 상황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손실을 보는 매매신호가 계속 나온다고 하면 투자금이 지속적으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슈퍼 트렌드 차트의 투자방법론
슈퍼 트렌드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한(강하면 강할수록 더 큰 힘을 얻을 것 같아요) 트렌트에서 그 빛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딩 뷰에 들어가서 이 지표를 가지고 백테스팅을 해보면 다른 지표에 비해서 유난히 성과가 좋게 나오는 것을 여러 번 확인했는데요.
그렇다면, 이 지표를 어떻게 활용하면 훌륭한 지표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까요?
도지 코인의 5월 급등하던 시기의 지표를 확대했습니다.
슈퍼트렌드는 2월 0.077에 매수, 5월 0.32에 매도신호를 보냈습니다.
수익률은 약 415% 가 나오네요.
이 수익률은 신호가 완성된 가격의 종가를 기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수익률이 작게 나온 것입니다. 선이 형성되는 지점의 가격에서 매매를 했다면 좀 더 좋은 수익률이 나왔을 거예요. (물론 위험도 그만큼 감수해야 합니다)
데이트레이더라면 망설였을 가격의 출렁임에도 신호만 믿고 거래를 한다면 흔들리지 않고 좀 더 좋은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데이트레이더의 입장이라면 출렁이는 순간에 사고팔고 하면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할 수도 있지만 한 번의 거래로 모든 거래를 종결지어야 하는 일반 투자자의 입장에서 올바른 선택지는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 트렌드는 이렇게 아무 코인, 아무 주식이나 가져다 놓고 비교를 하는 것보다는 우량주, 흐름을 주도하는 종목에 접목했을 때, 그리고 기간을 좀 더 길게 잡았을 때 좀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도주의 경우 유동성도 풍부하고 트렌드가 시작되었을 때 가장 먼저, 트렌드가 끝 날 때도 가장 먼저 흐름을 주도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일어나는 가격의 출렁임에는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둔하지요.
위의 차트는 바이낸스에 비트코인이 상장된 후 가격의 움직임을 3일 봉에서 최대한 압축한 모습입니다.
1차 : $5,796 매수, $ 8,423 매도
2차 : $8,636 매수, $ 41,863 매도
만약, 선물 거래를 했다면 매도 포지션을 잡고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었을 겁니다.
매매는 2번 했지만, 굉장한 수익률을 기록합니다.
더 재미있는 자트를 하나 더 볼까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유명한 주식이죠. 어도비입니다.
마지막 매수신호는 2012년 12월에 37.68달러였습니다.
그리고, 아직 매도신호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현재 가격은 654.45달러네요.
대충 20배 수익이라고 보시면 되겠지요. 지난 10년간의 배당금도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이 차트는 월봉 차트를 보여드린 겁니다.
차트로 확인한 바와 같이 슈퍼 트렌드는 튼튼한 기반을 가진 유망한 종목의 투자에 지표로써 굉장히 좋은 툴이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그러한 종목에 적용했을 때 일봉 - 3일 봉 - 주봉 - 월봉으로 즉, 긴 호흡의 투자를 진행했을 때 아주 좋은 성과를 보여줍니다.
이렇듯, 슈퍼 트렌드는 다른 보조지표와 달리 인간의 판단이 개입하지 않고 오직 신호에 의해 매매를 하더라도 어떤 지표보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어떤 연장이든 손에 든 주인의 능력에 따라서 그 성능을 얼마큼 발휘할 수 있는지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과연, 우리가 거래를 할 때 가격이 출렁거릴 때마다 느끼는 피로감을 가지고 거래를 하는 것이 맞는 걸까요? 아니면 이렇게 좋은 지표를 활용하여 거래하는 것이 맞는 걸까요?
우리는 수많은 지표 중 하나인 슈퍼 트렌드에서 투자의 기본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슈퍼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구독을 요청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디파이] 안정적인 이자수익을 위해 찐저점을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엠브레인] 국내 최고의 온라인 설문조사 리워드 & 좌담회 무자본 재테크
'코인 정보 > 보조지표에 대한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퍼트렌드]지표 하나만 가지고 수익 내는 방법 (0) | 2023.02.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