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코인 시황

[비트코인 BTC] 하락 다이버전스 발생 가능성

반응형

최근 관점을 중장기적 상승으로 바꾼 이후 큰 폭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지지선과 저항선을 찍고 움직이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지선과 저항선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다이버전스를 보면서 일단 상승 관점을 접어두고 관망하는 형태로 시장을 바라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장기 관점의 예상을 더 이상은 글로 올리지 않을 생각입니다. 

정말 만에 하나지만 누군가 제 글을 보면서 잘못된 판단에 영향을 줄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변화무쌍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대응해야 합니다. 제가 그것을 예상하기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 하락 다이버전스 대비 필요  

오늘은 다이버전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다이버전스라고 하는 것은 반드시 성공하는 지표 상의 데이터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일단 발생하면 15분 봉부터는 어떻게든 그 상황이 해소될 때까지 이어지게 되며, 아주 작은 폭의 변동으로 마무리되더라도 반드시 상황을 해소시키고 소멸하게 됩니다. 

 

또한, 다이버전스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마지막에 큰 폭의 변동을 주면서 이제 발생할 다이버전스에 대한 속임수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락 다이버전스가 발생하기 직전에 지속적인 상승 이후 순간적인 급등으로 더 큰 폭의 반등을 기대하게 만드는 기대심리를 만들고 나서 다이버전스가 완성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타점을 잘 잡을 수 있는 고수가 아니라면 다이버전스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하락 다이버전스 상황이기 때문에 하락 다이버전스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하락 다이버전스 예상 시 행동요령(개인적 기준입니다)
MACD 과열 기준선인 70 이상에서 본인 자본 대비 소액의 숏 포지션을 양봉에서만 잡아나갑니다. 
예를 들어 70 이상의 양봉이 70을 하회하기 전까지 15분 봉 기준으로 10회 발생했다면 10회를 나누어 일정액을 숏 포지션으로 모아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열 기준을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포지션 규모를 설정하여 적정하게 나누어 잡아야 합니다. 
처음 70 이상을 돌파했을 때는 아주 적은 금액으로 숏 포지션을 잡고, 더 많이 올라왔을 때는 조금 더 많은 금액을 잡는 등 최대한 좋은 가격에서 더 많은 물량을 잡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점이 어디까지인지 언제 하락을 시작할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기본 전략을 통해서 좋은 가격에서 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큰 시간대의 차트에서 발생하는 다이버전스가 더 확실한 다이버전스라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5분 봉에서의 다이버전스는 일단 확인만 하고 1시간 봉이나 4시간 봉 차트에서 다이버전스가 확인되었을 때 진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15분 봉과 1시간 봉, 4시간 봉 차트에서 시간 경과에 따라 다이버전스 발생 가능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더 높은 확률의 강한 다이버전스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바로 현재와 같은 시점이 그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BTC 15분봉

비트코인 15분 차트입니다. 가격은 더 높아졌는데 MACD는 더 높아지지 않았고 RSI 지표는 과열권을 하향 이탈하였습니다. 

 

이제 1시간 차트를 보겠습니다. 

비트코인 BTC 1시간

MACD 히스토그램의 고점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I는 과열권을 하향 이탈했습니다. 

 

아래는 4시간 차트입니다. 

MACD는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있을만큼 MACD 히스토그램의 차이가 크지 않지만 RSI는 전 고점은 과열권을 돌파 후 내려왔지만, 현재의 고점은 약 64점 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15분 봉부터는 다이버전스의 영향력을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1분 봉 같은 더 작은 시간대의 차트에서도 찾아낼 수 있겠지만 보조지표가 너무 크게 변동하기 때문에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신에 15분 봉에서 다이버전스 예상 시에 1분 봉을 보면서 시장의 움직임을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차트가 움직이는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면 쉽습니다. 

가격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고점을 높이고 저점도 높아져야 하며, 가격이 하락하기 위해서는 고점을 낮추고 가격도 낮아져야 한다는 것이죠.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트를 보다 보면 대부분 어디가 고점일까 혹은 저점일까를 따져가며 피보나치를 대입하거나 다른 보조 지표와 수학 원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지표와 타점을 잡는 논리의 시초는 바로 이 기본적인 원리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1분 봉에서 특히 다이버전스 상황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적용을 하게 된다면 15분 봉보다 빨리 고점이 얼마나 큰 폭 혹은 작은 폭으로 변동이 발생하는지, 고점이 HH를 기록하다가 LH를 기록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이버전스를 기대하고 분할 매수를 진행하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마이너스가 나오고 그 폭이 커지더라도 부담이 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1시간 봉이나 4시간 봉에서 다이버전스를 확인 후 첫 진입을 하게 된다면 이미 어느 정도 하락이나 상승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 혹은 많이 아쉬운 가격대에서 진입하게 됩니다. 

평균 매입 단가가 아쉽기 때문에 진입 이후에 있을 가격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하기 쉽습니다. 

이번 하락 다이버전스로 시장이 다시 하락장으로 가게 될지 아니면 지지선까지만 혹은 그 위까지 터치 후 다시 상승을 하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이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여 좋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비트코인 BTC 1분봉

끝으로 이 글을 쓰면서 시간의 경과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의 변화를 1분 봉으로 본 차트입니다. 

일정 시점 이후부터 고점이 낮아지고(LH 발생) 저점도 낮아지고(LL) 있습니다. 1차 저항선이었던 노란색 저항선을 가뿐히 뛰어넘었지만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이 하락 다이버전스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1분 봉을 통해서 빠르게 확인하고 거래에 자신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매 순간의 움직임만 본다면 변화무쌍하지만 어떤 관점을 가지고 차트를 본다면 좀 더 명확한 데이터가 머리에 쌓이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시점(2022년 8월 11일 오후 12시 7분) 15분 봉 차트 RSI는 하락 다이버전스 완성하였으며, MACD는 아직 크로스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후로는 1시간 봉에서도 하락 다이버전스가 완성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두 성투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