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코인 시황

좋은 코인 찾기

반응형

좋은 코인이란 무엇일까? 

좋은 코인은 충분히 하락하고 횡보하여 추가하락보다는 상승의 가능성이 훨씬 큰 코인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사람들은 흔히 가장 많이 알려진 코인을 이야기한다.

코인을 검색하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에이다, 솔라나 등의 코인이 많이 언급된다. 

시총 20위 이내의 코인은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인지도도 있다. 

그렇다면, 지금 매수하기에 좋은 코인은 뭘까?

내 기준에 좋은 코인이란 저점을 잘 다지고 있는 코인이다. 

비트코인을 예로 들어보자. 

나는 비트코인은 좋은 코인이었고, 앞으로도 좋은 코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차트를 보자. 

차트는 비트코인의 시작과 끝을 볼 수 있는 트레이딩뷰의 index 주봉차트이다. 

우리가 아무리 늦게 알았더라고 사야지 마음먹은 시점부터 매수해 놓고 기다릴 수만 있었다면, 우리는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 있었을 것이다. 

앞으로 더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엄청난 침체기가 있었지만, 모두 기다림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었고, 보상은 두둑했다. 

 

사람들은 왜 이 좋은 코인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충분한 수익을 가져가지 못할까?
그것은 바로 모든 금융 거래는 시간과 타이밍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차트를 보면, 가격이 횡보를 할 때는 거래량이 없다가 상승하면서 점차 거래량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수익을 내는 투자자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개미들은 급등하는 바로 그 시점에 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 다음에 오는 하락기와 조정기를 견디는 것이 무척이나 견디기 힘들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점 대비 70% 씩 하락하는 침체기에서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손절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우리가 좋은 코인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여기에 있다. 

좋은 코인의 조건
1. 하락하여 횡보할 때 매수한다. - 풀매수는 지양하고 가격이 매수가보다 충분히 더 떨어지면 추가매수한다. 
2. 횡보와 하락을 견디고 기다린다. -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무리 고점에 샀더라도 견디면 수익을 낼 수 있다. 
3.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가격에 매도한다. 

그렇다면, 지금 비트코인은 좋은 코인일까? 

지금 매수하기에는 좋지 않고, 낮은 가격에 매수했었다면 더 큰 상승을 기다려 보기에는 좋은 코인이라고 생각한다. 

 

다행히, 현재 많은 코인들이 비트코인을 따라가지 않고 횡보와 하락을 이어가는 것들이 많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많은 코인들이 비트코인과 같은 방향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좋은 코인이 많다. 

만약, 지금 하락하여 횡보하는 알트코인을 가지고 있다면 매수가보다 떨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버티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이라면 엄청난 악재가 터져서 상장이 폐지되지 않는 이상 반드시 상승할 것이다. 

좋은 코인은 거래 시점을 잘 파악해서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

단순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것을 지키기란 너무도 어렵다. 

그래도, 우리가 금융 소득을 꾸준히 얻어내고 그 다음의 소득원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흐르는 시간을 잡을 수 없기에, 매일 꿈틀거리는 가격을 보고 희노애락을 느끼기보다 그 속에 숨어있는 보물을 찾아내는 고단한 과정을 이겨내야 진정한 소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쁜 코인은 무엇일까? 

1. 상장빨로 급등하고 있는 코인 - 당분간 상승하더라도 매도하고 싶을 만큼 충분한 상승을 가져다 주지 못하고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2. 상장하자마자 하락하는 코인 - 상장가격이 코인의 시작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해당 거래소의 상장가이고 시작가격일 뿐이다. 바닥을 다지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3. 상승 후 고점에서 머무르고 있는 코인 - 고점이 바닥일 수 있으나 고점이 정말 고점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코인 분류 방법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반론의 여지가 충분하다. 

단타를 하는 투자자라면 1% 만 추가로 상승하더라도 만족하며 수익을 실현할 수도 있을 것이고, 

선물 거래를 한다면, 매도포지션을 잡고 수익을 낼 수도 있다. 

고점에서 횡보를 한다면, 발라 먹을 수도 있을 것이다. 

 

나의 이러한 관점은 모두 중장기 투자를 고려한 관점이다. 

물론, 타이밍이 기가 막히면 10배 수익을 내는데 일주일이면 끝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 운을 바라지는 않는다. 그런 운은 언제나 나와는 거리가 멀었다. 

 

어떤 형태의 거래를 하던지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 같은 정보를 보면서 다른 방식의 거래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시장이 생명력을 가지고 움직이는 방법이니까.

반응형